본문 바로가기

CAR

K3GT 신형 DCT오일(미션오일) 교체기

K3GT는 현대기아의 7단 건식 DCT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습식 변속기에 비해 변속기가 상당히 예민합니다.

빠르게 온도가 오르고, 수명도 짧아 7단 DCT를 장착한 차량들(벨로스터 JS, 아반떼 스포츠 등등..)의 고질병이 변속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빠르게 온도가 올라가는 변속기... 뜨거우면 후진도 안됩니다

 

저도 K3GT(2019)를 타고 있고, 주행거리가 6만km 후반에 도달했기 때문에, 언덕길에서의 클러치 슬립이나 변속 지연을 겪고 있었고,

오토큐에서 진행한 클러치 보상값 초기화를 진행 이후에도 해당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개선점을 찾던 중 현대 기아 건식 DCT용 신형 미션오일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구매해보게 되었습니다. 

신형 DCT오일

 

제품품명은 04300ZV1A0 으로 2통(2리터)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리프트된 K3GT(2022)에는 적용되어 있습니다. 

7단 건식 미션오일은 드레인 방식으로 교환하므로, 공임도 크게 비싸지 않아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드레인 방식으로 교환하게 됩니다.

 

오일 교체 후기로는, 열간시 변속이 굼뜨던 문제가 어느정도 개선되었고, 스마트 모드 및 에코에서 변속 문제가 완화되었습니다.

매뉴얼 상으로는 무교환에 가깝다고는 하지만, 시내주행이 잦고 가혹주행 비율이 높기 때문에 오일의 산화는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교적 싼 가격(공임포함 8만원대)에 7단 건식 DCT 탑재 차량이라면 교환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외에도, 액츄에이터에 관여하는 브레이크 오일도 체감이 꽤 있는데,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