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K3GT 가성비 배기튜닝하기 - 모비스 순정부품 편


약간이라도 출력이 있거나 스포츠성이 존재하는 차를 타면 누구든 언젠가 한번은 고민하는 튜닝들이 있습니다...
배기튜닝도 그중 하나인데요. 
저역시 K3GT를 타면서 순정 배기음으로는 만족하지 못했고. 배기튜닝을 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몇가지 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들 하는 사제 배기는....

  • 가변일 시 구조변경이 필요함(영원히 기록에남음)
  • 가변배기 플랩의 고착등 유지보수 해야할게 늘어남 
  •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 순정부품이 아니기때문에 보장되지 않는 부품 퀄리티

때문에 고민을 좀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모비스튠(순정부품 튜닝) 이었는데요.

여기서는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 K3GT와 형제 차량인 i30N라인의 중간소음기 부품을 교체하는 중통 튜닝 
  • 먼친척인 벨로스터N의 가변 없는 논 퍼포먼스 엔드로 교체하는 엔드 튜닝 

이 있는데, 저는 중간 소음기부터 작업하기로 했습니다. 
N라인은 K3GT와 같은 1.6T에, 같은 배기라인 직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정 배기음도 비슷한 크기인데요, 
차이점이라고 하면 중간소음기가 굉장히 널널한 (소리를 많이 잡아먹지 않는) 구조라는 겁니다.

지티는 엔드에서는 소리가 크게 안 줄어들고, 중통에서 소리를 많이 퍼먹는 구조이기 때문에....
중간소음기만 교체해주면 소리가 더 크게 들리게 되는게 이 부품 교체의 원리입니다.  


왼쪽이 i30N라인 중통, 오른쪽이 K3GT 순정 중통입니다. 타공 개수가 엄청 차이가 나죠... 
이런 차이때문에 소리가 꽤 많이 바뀌게 됩니다. 
그럼 결정했으니, 중간소음기를 주문합니다. 


신뢰와 믿음의 현대순정부품 [ 28650G3310 ] 주문하시면 됩니다. 


짜잔.
신품 중통이 배송오게 되는데요. 행거 위치까지 거의 동일하기때문에, 어느 튜닝샵이든 작업 가능한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작업시에는 "중통 교체"로 문의하면 됩니다. 
비용은 제 경우에 공임 7만원 청구되었습니다.


장착중인 모습입니다. 
후기는, 당연히 차가 뒤집히지 않는 이상 외관상 차이는 없는데요, 배기음은 더 파워풀해졌습니다. 

 


DSG FART라고 부르는 DCT 특유의 방귀소리도 이제 크게 납니다! 




순정과 다름없는 외관에 더 강렬해진 소리가 나는 GT가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만족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게 되었는데요

그다음 스텝은 벨로스터 N 논 퍼포먼스 엔드였습니다. 

왜 논 퍼포먼스 엔드냐? 
앞서 말했듯이, "가변 배기"가 들어가는 순간 구조변경이 필요하고 정비요소가 늘어납니다. 
그렇다면 가변이 없는 논 퍼포 배기를 선택하면 서류작업과 정비요소가 줄어드는(심지어 공임도 저렴!) 
꿀튜닝이 가능한거죠. 구조변경 필요없는게 큽니다. 

 

신뢰와 믿음의 현대순정부품 [ 28710K9151 ] 주문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왔습니다 벨로스터 논퍼포. 
부피가 꽤 큰데요, 이제는 가공이 필요해 공임이 좀 들어가는 구간이 있습니다. 
사실상 배기 팁과 소음기 본체를 제외하면 다 잘라붙여야 하기 때문에, 돈이 좀 들어가죠. 


엔드 교체 전 찍은 사진인데, 중통이 티탄배기처럼 익었습니다. 
차를 열심히 조지면 이쁘장하게 익힐수 있다는 사실....


짜잔 엔드 완성. 이쁘장하죠
공임은 총 20만원 소요되었고, 엔드 시작부터 끝까지 라인 수정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훨~~씬 파워풀한 소리를 내 주는 가성비 풀배기 세트 완성입니다. 
만족도가 매우 높은 가성비 튜닝... 심지어 순정... 최고 아닐까요 
총 들어간 가격을 계산해 봅시다. 

  • 중통 16만원
  • 엔드 24만원 
  • 중통 공임 7만원
  • 엔드 공임 20만원

도합 67만원정도 소모했네요. 그래서 만족하느냐? 최고입니다 부품가격은 올랐지만 아직도 가성비 구간이네요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이 있느냐? 

사실 장점만이 있지는 않습니다 세상일이라는게 그렇죠
우선 토크밴드가 살짝 뒤로 밀립니다. 이건 2.0 N의 엔드때문에 배압 차이가 있어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허당" 이라고 하지만 저는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두번째로, 부밍이 있는데요, 뒷자리는 소리가 울려서 좋지는 않은 경험이 생깁니다만... 운전자는 알 바가 아닙니다. 

여기까지가 가성비 배기튜닝에 대한 팁 아닌 팁이었습니다. 
가슴뛰는 지티 샀으면 한번은 해봐야죠 추천드립니다 오케이레츠고